본문 바로가기
매일경제신문

현대차 SK 포스코 수소경제 의기투합! 수소관련 회사는? _ 매일경제

by 찐만렙언니 2021. 3. 3.
반응형

2021.3.3일자 매일경제 신문을 읽고 발췌한 내용입니다.

 

대자동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이 수소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최고경영자(CEO) 협의체를 올 상반기 중 출범시킨다. 이로써 `한국판 수소위원회(K-Hydrogen Council)`가 정식으로 갖춰져 국내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두 그룹은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지난번 포스코와의 협약처럼 SK가 생산한 수소를 토대로 수소전기트럭을 생산하고 이 가운데 1500여 대를 SK 사업장에 투입한다. 내년 수소카고트럭, 2024년 수소트랙터 등 수소 상용차를 만들어 현대차가 제공하면 SK그룹이 이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수소전기차와 순수전기차 충전소 확충에도 힘을 모은다. 올해 말까지 인천·울산 지역 물류 서비스 거점인 SK 내 트럭하우스에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각각 1기 설치하고 전국 SK 주유소와 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SK 주유소와 LPG충전소, 대형마트 등에는 순수전기차 급속충전기(200㎾급)를 설치하는 방안도 협의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하는 등 SK그룹과 친환경차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수소 사업 협력을 통해 친환경 분야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탈탄소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SK는 국내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건설, 조선, 자동차 제조업 분야는 물론 연료전지, 수소 생산 분야에서도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인천 지역을 포함해 총 20만9000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사회·경제적 편익 34조1000억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는 액화수소 공급과 함께 친환경 수소의 유통 체계를 갖춰나가는 데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SK는 2025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100곳을 운영해 연간 8만t 규모의 액화수소를 공급하고 400㎿ 규모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해 연간 20만t의 수소를 전용 파이프라인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민간 투자에 발맞춰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40% 증가한 824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수소 모빌리티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또 신성장·원천기술 연구개발 비용 세액공제 대상에 그린수소를 포함시켜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는 수소 생산부터 유통, 활용까지 모든 산업 주기에 맞는 대책도 내놨다. 우선 수소 생산 부문에서는 연구개발 지원으로 2030년까지 현재 ㎏당 1만원 수준인 청정 수소 생산단가를 3500원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가격 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청정 수소 인증제를 시작으로 충전소에 청정 수소 혼합 의무화를 추진한다. 저장·유통 부문에선 액화수소가 조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강원도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실증을 지원하고 선제적으로 안전규제를 점검하기로 했다. 상용화의 핵심인 모빌리티 시장 구축을 위해서는 차종별 지원 로드맵을 마련했다. 가장 먼저 상용화가 예상되는 광역버스는 내년까지 구매 및 연료 보조금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경기도 4000대, 전북 200대 등을 수소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정세균 총리는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 지원 체계를 구축해 민간 투자 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소경제 관련 회사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한온시스템

효성중공업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다이아

코오롱머티리얼즈

에스퓨어셀

두산퓨어셀

.

.

 

 


 

→ 2050년 탄소 중립 선언으로 민간기업에서 잰걸음으로 수소 생태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어요.

특히나 현대차,SK 수소로 트럭 생산이 되고 수소 충전을 할 수 있는 수소충전기를 SK주유소에 설치 확충을 하려고 하는데요. 점점 촘촘해지는 수소 생태계로 연료전지, 수소 생산 분야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같아요.

정부도 민간 투자에 맞춰 예산 지원을 한다고 하니 수소 경제가 활성화될 것같아요.

결국에는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도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nace) 경제 위주로 산업이 돌아갈 것같네요. 즉, 세계적인 트렌드에 발 맞추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것이고 ESG 경제로 눈을 돌려 산업을 바꾸는 기업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