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메타버스 산업 전망 및 관련주 분석

by 찐만렙언니 2021. 3. 20.
반응형

 

 

 

 

 

이데일리

 

미국 10대 절반 이상이 가입한 가상세계 '메타버스'

현실과 비슷하지만 진짜가 아닌 그곳엔 자유와 해방! 이 있는데요.

지금 어른들은 잘 모르지만 핫한 플랫폼이예요.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 가 합쳐진 METAVERSE

가상체험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VR)과는 다른 플랫폼이예요. 내 아바타가 내 원하는 대로 취향으로 꾸미고 내 기분을 나타내주고 가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구요. 메타버스에서 가상화폐로 결제도 하구요.

 

국내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몇몇 대학에서 입학식을 하거나 캠퍼스 투어를 했어요. 미래 유망산업인 메타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메타버스 개념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 가 합쳐진 METAVERSE

아바타로 구현된 또 다른 세상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것들을 해볼 수 있어요.

펜트하우스에서 파티, 유명 축구선수 플레이를 직접 해보는 것등! 상상 속에서 여러 곳을 방문하고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요.

 


메타버스 활용 분야


최근 뉴욕 증시 상장에 성공한 메타버스 서비스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면서 게임 제작 시스템이기도 하는대요. 미국에서 16세 미만 청소년의 55%가 가입할 정도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하루 평균 접속자만 4000만명에 육박해요. 

1. 가상화폐 벌고 물건 사기

로블록스에서 직접 게임이나 아이템을 만들어서 가상화폐를 벌 수도 있구요. 

 

제페토에서 현실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명품 아이템도 입어볼 수있어요. 

 

2. 공연 및 축제

블랙핑크도 제페토에서 공연을 하였는데요.

정말 현실감있는 공연이라 호평을 받았어요. 이처럼 다양한 활동을 가상 공간에서 할 수있어요.

 

3. 직접 체험

아바타의 경험을 생생하게 직접 체험해볼 수도 있어요.

기술을 더 발전시켜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해 내가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것을 체험해볼 수 있어요.

 

 


메타버스 시장 전망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틱스는 VR 기기를 포함한 메타버스 시장이 올해부터 급격히 성장할 것이라며,

오는 2025년에는 관련 기기 매출이 약 30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어요.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경험을 사고팔고 돈을 벌면서 또다른 현실로 직접적으로 와닿을 수있어요. 

지금 10대들이 제페토 등 가상현실 놀이터에서 많이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들이 경제력을 갖추는 20-30대가 되는 2030년에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여요.

전 세계 자동차 시장 규모가 2조달러가 조금 넘는데 메타버스 및 관련 기기 매출 규모는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메타버스 관련 주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분야에 엄청 많은 노력을 쏟고 있어요. 2014년 가상현실 하드웨어를 만드는 오큘러스를 인수 후 다양한 AR/VR 기기들을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어요.

작년에 발표한 오큘러스 퀘스트2가 시장에서는 AR글래스 중 가장 앞서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고

가상현실 기반 SNS 호라이즌을 발표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까지 완성도 있는 제품까지 출시하고 있어요.

 

애플

애플도 iOS 의 AR 소프트웨어 개발킷과 Lidar를 탑재하는 등 AR기능을 개발하며 출시하고 있어요.

관련 가상현실 디바이스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하며 아이패드, 애플워치, 에어팟 등 새로운 플랫폼을 시장에 안착시키려고 하고 있어요.

 

네이버

국내에서는 메타버스로 가장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네이버 자회사 SNOW에서 출시한 가상현실 제페토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요.

대부분이 해외유저가 서비스 이용의 주고객층이며 이용자는 현재 2억명 이상이예요.

 

아바타 꾸미기, 친구모임, 미술관 및 공연 관람, 옷구매 등 제페토 안에서 '젬'이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메타버스 산업 투자시 고려할 점


게임 외 산업 확장성 문제

현재는 가상현실에서 게임이 주를 이루는데요. 점차 산업을 확장하며 의학, 건축 설계 등 산업의 폭을 넓히고 있어요. 하지만 이것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지, 얼마나 수익이 창출할지는 체크를 해봐야해요.

 

접근성 문제

가상현실 기반 서비스에서 고글을 쓰고 몸을 움직이는 게 많은데요. 이런 AR,VR 기기들이 필수라고 봤을 때 이 기기들을 개발할 수 있는 기업이 수익면에서, 투자면에서 더 좋을 것같아요.

 

 


메타버스에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가상현실을 누가 선점할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이런 기업에 먼저 투자를 해야하는 것이 투자면에서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